블로그 이미지
Terapi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08.05.31 06:31 Windows System/Registry

윈도우 입문에 어느 정도 자신이 붙기 시작하면 이젠 윈도우의 내부에 조금씩 관심이 가기 마련입니다. 초보 운전 딱지를 떼고 서울 시내도 다른 사람 도움 없이 자유자재로 돌아다닐 만큼의 운전 실력은 갖췄습니다. 하지만 부품 교체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소한 고장이나 정비소에 맡기지 않고 손수 처리할 수 있을 정도가 되려면 자동차의 내부 구조를 조금은 알아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윈도우의 내부 구조를 파악하려면 ‘레지스트리’를 피해갈 수 없습니다. 윈도우95, 98를 지나 XP까지 발전하면서 초보자라도 더욱 쓰기 쉽게 만든 윈도우라고 하지만, 레지스트리 만큼은 늘 어렵고 두려운 대상이었습니다.

레지스트리를 잘못 건드리면 부팅이 안되고 멀쩡하던 프로그램도 실행이 안될 수 있다는 엄포에 ‘성역’으로까지 인식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윈도우를 완전한 내 것으로 만들고 한 단계 앞선 윈도우 사용자가 되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인 레지스트리 성벽을 무너뜨려야 합니다.

이미 보물섬에서 레지스트리 강의를 몇 번 진행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는 주로 레지스트리 구조를 파헤치고 각 키 값을 설명하는 것에 그쳤습니다.

이번 연재는 첫회에서 레지스트리 기원과 구조를 간단하게 알아보고, 실제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면 어떤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지 실전에 주안점을 두었습니다. 후반부에서는 자세한 레지스트리 백업과 레지스트리 편집, 청소 프로그램 활용법도 다룹니다.

1. 레지스트리란?

(1) 레지스트리는 설계도

레지스트리는 윈도우95에서 시작했는데, 모든 시스템과 관련한 환경과 정보가 저장된 데이터베이스 파일입니다. 윈도우가 세운 기준과 규칙에 의해 차곡차곡 정리했기 때문에 어느 한 부분이라도 이상이 다른 데이터에 까지 영향을 미쳐 전체적인 이상을 가져옵니다.

윈도우3.1에서는 주로 WIN.INI와 SYSTEM.INI 두 파일에 윈도우의 환경 정보를 저장했습니다. 윈도우가 부팅하면서 이 두 파일에 저장된 정보를 한 줄씩 읽어 들여 시스템이 알아 들을 수 있는 바이너리 형식의 데이터로 변환합니다. 그 다음 변환된 정보를 윈도우가 해석해서 부팅할 때 필요한 각종 설정을 적용했습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하드웨어 설정이 변경하면 역시 WIN.INI와 SYSTEM.INI 파일에도 그 내용이 저장되고 각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에게 필요한 INI 파일을 독자적으로 만들었습니다. INI 파일은 워드패드나 메모장 같은 편집기로 볼 수 있습니다.


 

<그림 1>



 


 

<그림 2>




그래서 수많은 INI 파일이 생겨나고, WIN.INI와 SYSTEM.INI 두 파일 크기도 자연히 계속 커졌습니다. 결국 바이너리(이진수) 형식 데이터로 변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윈도우 부팅 속도도 느려지고 전체적인 시스템 속도도 떨어지죠.

또 파일 크기가 64KB로 제한되어 있어 이미 많은 소프트웨어를 설치한 사용자는 더 이상 프로그램을 추가할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윈도우95에서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도입했고, 윈도우XP까지 이어져 온 것입니다. 원래 레지스트리는 윈도우NT에서 사용했는데, 레지스트리는 윈도우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바이너리(이진수)코드로 돼 있기 때문에 텍스트 형식을 이진 코드로 변환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또 파일 크기도 이전의 INI 파일에 비해 획기적으로 줄어 들어 윈도우가 각종 설정 값을 불러 오는데 사용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윈도우98, 2000, XP로 발전하면서 WIN,INI, SYSTEM.INI 파일이 완전히 없어진 건 아닙니다. 윈도우95부터 레지스트리는 USER.DAT, SYTEM.DAT 두 파일이 담당하지만 여전히 WIN.INI, SYSTEM.INI은 레지스트리 보조 수단으로 윈도우 시스템을 돕고 있고, 일부 응용 프로그램은 WIN.INI, SYSTEM.INI 파일을 참조하기도 합니다.

자기 일부 정보를 여기에 저장하는데 사용하는 등 16비트 프로그램과 호환성을 위해 아직도 윈도우95이후 버전부터 계속 존재합니다.

윈도우98에서 백업한 레지스트리 파일 압축을 풀면 USER.DAT, SYTEM.DAT, WIN.INI, SYSTEM.INI 네 개로 구성돼 있다는 사실만 봐도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윈도우XP의 WIN,INI, SYSTEM.INI 파일은 윈도우95나 98에 비해 의존성이 훨씬 줄어들어 저장된 정보도 몇 줄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림 3> 이것이 윈도우XP system.ini 파일의 전부





(2) 레지스트리 구조

1) 윈도우9x


레지스트리는 C:\WINDOWS 폴더에 숨김 속성으로 ‘USER.DAT’, ‘SYTEM.DAT’ 두 개 파일로 저장돼 있습니다. 탐색기에 나타나지 않으면 탐색기의 [도구]-> [폴더]-> [보기] 탭의 [숨김 파일] 항목에서 [모든 파일 표시] 옵션에 체크하고,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면 숨기기] 옵션을 끕니다.


 

<그림 4>




 


 

<그림 5>



User.dat 파일은 주소 사용자 환경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고, System.dat 파일에는 하드웨어와 설치된 프로그램, 연결 프로그램과 연결된 확장자 같은 데이터가 저장돼 있습니다. 그래서 system.dat 파일 크기가 훨씬 크고 레지스트리 에러를 해결하거나 레지스트리를 최적화한다고 하면 이 파일이 해당합니다.

또한 이 두 파일은 윈도우에서만 해석할 수 있도록 바이너리 코드로 돼 있기 때문에 일반 편집기로는 그 내용을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레지스트리를 편집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에 있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거나 레지스트리 편집 유틸리티를 사용해야 합니다.


2) 윈도우XP

윈도우XP는 윈도우98과 달리 윈도우XP 설치 폴더의 \System32\config 폴더에 있는 5개의 파일이 레지스트리를 구성합니다.


 

<그림 6>





Default : 디폴트 레지스트리 파일

SAM(Security Account Manager) : 보안 계정 관리자 레지스트리 파일

SECURITY : 보안 관련 레지스트리

Software : 응용 프로그램 관련 레지스트리 파일

System : 시스템 관련 레지스트리 파일


역시 시스템 파일이라 속성이 ‘숨김 파일’이기 때문에 탐색기에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숨김 속성을 해제하려면 탐색기에서 [도구]-> [폴더 옵션]-> [보기] 탭에서 [보호된 운영 체제 파일 숨기기(권장)], [시스템 폴더 내용 표시] 옵션 체크는 끄고, [숨김 파일 및 폴더 표시]와 [시스템 폴더 내용 표시] 옵션은 체크합니다. 마지막으로 [알려진 파일 형식의 파일 확장면 숨기기] 옵션이 체크돼 있으면 해제합니다.


 

<그림 7>




(3) 레지스트리 편집기

[시작] 버튼-> [실행] 메뉴를 열고 [열기] 항목에 ‘regedit’ 라고 입력한 후 엔터키를 치면 아래와 같은 레지스트리 편집기가 실행됩니다. 아니면 Windows 폴더에 있는 ‘Regedit.exe’ 파일을 직접 실행해도 되구요.


 

<그림 8> 윈도우98 레지스트리 구조



 


 

<그림 9> 윈도우XP 레지스트리 구조



윈도우 레지스트리 구조는 버전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 형태와 루트키가 하는 일은 비슷합니다.


1) 윈도우9x

윈도우9x 레지스트리는 그림처럼 왼쪽 창에는 레지스트리를 구성하는 6개의 키와 오른쪽 창에는 키 안에 들어있는 데이터 이름과 값이 등록돼 있습니다. 각 루트키에는 수많은 하위(서브)키가 딸려 있는데, 탐색기에서 폴더 구조와 거의 같죠.

레지스트리 오른쪽 창에서 이름은


문자열(string, 일반 문자)

DWORD(이진수를 4바이트로 표현)

이진(이진수)


세 가지 형식이 있고 이름에 해당하는 각 데이터는 이름에 따라 확실히 구별됩니다. ‘0x00000’ 형태는 DWORD, ‘b0 00 00 00’ 데이터는 이진수, 나머지는 문자열 이름의 데이터입니다.

참고로 (기본값)은 이름이 없고, 데이터가 없으면 (값이 설정되지 않음)이라고 돼 있습니다. 루트키나 하위키 앞의 +를 누르면 밑으로 키가 확장하고, -를 누르면 줄어듭니다.


 

<그림 10>



HKEY_CLASSES_ROOT


 

<그림 10-1>



파일 확장자에 대한 정보(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모든 형식 확장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단축메뉴에 등록하는 설정 정보, 각 프로그램간 연결 정보 등이 들어있습니다.

HWP 확장자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한글이 실행하면서 파일이 열리는 것은 레지스트리에 한글 파일 확장자인 HWP 파일을 선택하면 한글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연결했기 때문입니다. HKEY_CLASSES_ROOT 키를 누르면 등록된 확장자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이곳 정보와 HKEY_LOCAL_MACHINE\Software\CLASSES의 내용은 일치합니다.

HKEY_CURRENT_USER


 

<그림 10-2>



시스템에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에 대한 정보입니다. 또 사용자가 설치한 응용 프로그램의 다양한 설정이 들어있는데, 사용자 배경화면, 디스플레이 설정, 단축아이콘 등이 그것입니다. 제어판에서 변경한 내용은 HKEY_CURRENT_USER\Control Panel에서 수정한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또한 최신 네트워크 연결과 네트워크 상태를 나타내는 서브키가 있습니다.

만약 이곳에서 읽어들인 정보가 HKEY_LOCAL_MACHINE의 데이터와 충돌한다면 HKEY_CURRENT_USER 정보가 우선하도록 설정돼 있습니다.

Software 서브키는 HKEY_LOCAL_MACHINE\Software키를 참조합니다. 설치한 모든 응용 프로그램 옵션이 지정돼 있습니다.

HKEY_LOCAL_MACHINE


 

<그림 10-3>



윈도우가 움직이는데 필요한 모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정보를 보관한 루트키입니다.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가장 조심해서 다뤄야 합니다. 바탕화면 아이콘 표시나 모니터 주파수 등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때 빈번하게 이용하는 항목입니다.

HKEY_CURRENT_USER와 HKEY_DYN_DATA 내용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HKEY_USERS


 

<그림 10-4>



컴퓨터 한 대를 여러 명이 쓸 때 각 사용자 윈도우 환경에 관한 설정을 저정합니다. .DEFAULT와 Software 두 키만 있는데 컴퓨터를 혼자 사용할 때는 .DEFAULT키만 나타나고, 사용자 계정을 추가하면 그때마다 하위키를 추가합니다. .DEFAULT키 내용은 HKEY_CURRENT_USER의 것과 같은 이유는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와 컴퓨터 원래 주인이 같기 때문입니다.

HKEY_CURRENT_CONFIG


 

<그림 10-5>





디스플레이와 프린터 정보입니다. 이 정보는 HKEY_LOCAL_MACHINE\Config 키와 연결돼 있습니다.

HKEY_DYN_DATA


 

<그림 10-6>





플러그앤플레이 장치 정보를 보관합니다. 장치를 새로 추가하거나 제거하면 여기 정보도 바뀝는데, 시스템에서 자주 사용하는 하드웨어 장치 정보를 기억하고 있습니다. 주로 메모리에 상주하는 하드웨어 데이터 정보의 빠른 입출력을 위해서 여기에 저장합니다.

이 루트키에 저장한 데이터는 시스템에서 가장 빠르게 처리해야 할 데이터를 복사해 두기 때문에 HKEY_DYN_DATA 키의 내용은 항상 변하는 게 특징입니다.

이 키는 윈도우Me까지만 있습니다. 윈도우9x에서는 하드웨어를 직접 설치하거나 확장할 수 있었는데, 윈도우2000/XP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고 불가능해서 윈도우Me 이후에 사라졌습니다.

2) 윈도우XP

윈도우XP 레지스트리 데이터 형식은 윈도우98보다 더 세분화돼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외울 필요는 없고, 그냥 이런 게 있다고만 알아 두세요.

REG_DWORD(DWORD) : 이진 데이터를 4바이트(32비트)로 표현
REG_SZ(문자열) : 데이터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자열로 표시
REG_EXPAND_SZ(문자열) : 문자열을 표시하는데 변수 삽입 가능
REG_BINARY(이진) : 이진 데이터를 바이트로 표시
REG_MULTI_SZ(이진) : 문자열을 저장하는데 다중 문자열 표시
REG_FULL_RESOURCE_DESCRIPTION(이진) : 하드웨어 구성요소나 드라이버의 리소스 리스트를 저장하기 위해 만듬.


윈도우XP에서 레지스트리는 윈도우9x에서 하나가 빠진 5개의 하이브입니다. 각 하이브는 HKEY를 접두어로 사용하는데 이중 ‘H’는 Hive(벌통, 벌집)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HKEY_CURRENT_USER는 ‘HKCC’로, HKEY_LOCAL_MACHINE은 ‘HKLM’으로 표시합니다.

하이브는 윈도우9x 루트키와 같다고 보면 됩니다. 각각의 하이브는 고유한 저장장소(파일)와 로그파일이 있고, 각각의 하이브가 손상되었다면 다른 하이브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복구할 수 있도록 돼 있습니다.

윈도우XP 레지스트리 편집기에는 윈도우2000에서 처음 도입된 ‘하이브 로드/언로드’와 보안(사용자 권한 제한)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하이브 로드란 레지스트리의 일부 구역을 저장한 파일을 레지스트리에 추가하는 것입니다. 즉 다른 컴퓨터에서 작동하는 특정 기능에 해당하는 레지스트리 정보를 내 컴퓨터에도 적용하고자 할 때 이용합니다. 하이브 로드는 HKEY_LOCAL_MACHINE와 HKEY_USER를 선택했을 때만 활성화됩니다.


 

<그림 11>




반면에 레지스트리 사용자 권한 제한은 공유 폴더에 접근 시, 특정 사용자만 접근하게 하는 것처럼 사용자별로 권한을 달리 지정하는 것입니다.


 

<그림 12>



이외에 XP 레지스트리는 윈도우9x와 겉모양은 비슷해도 내부적으로는 조금 다릅니다. 윈도우9x 레지스트리와 확실히 구별되는 몇 가지만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HKEY_CURRENT_USER

HKEY_CURRENT_USER 정보는 HKEY_USERS 하위키 중에서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 SID(Security IDentifier) 정보와 일치합니다.

HKEY_USERS

HKEY_USERS 루트키는 HKEY_CURRENT_USERS 하이브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HKEY_USERS는 크게 두 개의 서브키로 분류합니다. 바탕화면 정보가 보관된 .DEFAULT와 각 사용자 계정의 사용자 프로파일(User Profile)에 의해 만들어진 SID 서브키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림 13>




’S-1-5-21-436374069-507921405-1202660629-1003’은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에 대한 SID를 나타냅니다. 여기에는 현재 로그온한 사용자의 사용자 프로파일에 대한 정보가 담겨 있습니다. 만약 컴퓨터 한 대를 여러 명이 사용한다면 각 사용자 프로파일에 대한 정보를 이곳에 저장합니다.

HKEY_LOCAL_MACHINE

HKEY_LOCAL_MACHINE는 윈도우9x 레지스트리 키와 마찬가지로 매우 중요합니다. 이 키에 있는 정보는 HKEY_CURRENT_USER의 로그온한 사용자에 따라 달라지는 데이터와 달리 일정합니다.

* Hardware : 시스템 하드웨어에 관련된 정보. CPU, BUS, I/O 포트, 키보드, 프린터 포트 등.

* SAM : SAM(Security Account Manager)에 대한 정보로 ‘사용자 계정’과 ‘디렉토리 데이터베이스’ 정보.

* Security : 로컬 컴퓨터에 대한 보안과 사용자 권한 정보. 원칙적으로 여기에 있는 모든 정보는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변경되는 않습니다.

* Software : 컴퓨터에 설치한 모든 소프트웨어에 대한 버전, 제조업자, 경로 같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파일(MRU : Most Recently Used Files)대한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 System : 장치 드라이버나 서비스를 설치하거나 환경이 변경될 때 이곳에서 정보를 수정하거나 추가합니다.

HKEY_CURRENT_CONFIG

현재 시스템 구성과 하드웨어 프로파일에 대한 정보가 담겨있습니다. 여기 데이터는 HKEY_LOCAL_MACHINE\Software와 HKEY_LOCAL_MACHINE\System을 참조한 것입니다.

* 윈도우XP 레지스트리 파일 크기

레지스트리 파일 크기는 제한을 받는데 레지스트리 크기는 램(물리적)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레지스트리 기본 크기는 가상 메모리 파일의 25%, 최대 80%까지 확장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가상 메모리 파일은 실제 장착된 물리적 메모리 크기의 1.5~2배로 잡힙니다.

다음 시간엔 레지스트리 백업과 복구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2. 레지스트리의 백업과 복구

(1) 윈도우9x 백업과 복구


레지스트리 백업은 만의 하나 사소한 실수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할지도 모르는 위험에서 벗어나고 이전 상태로 언제든 돌아가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입니다.

또 키, 데이터 등을 새로 만들고 지우면서 레지스트리는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꼭 이런 이유가 아니더라도 평소 바이러스 감염이나 시스템 오류에 대비해서라도 백업은 필요합니다.

레지스트리 백업은 ‘윈도우 레지스트리 검사기’를 이용하는 것과 ‘레지스트리 편집기 내보내기’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림 1>




[시작] 버튼의 [실행] 창에서 ‘scanregw’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


 

<그림 2>



레지스트리를 오류를 검사하고 있습니다.


 

<그림 3>




오류가 없으면 현 레지스트리를 백업하겠느냐고 물으면 [예] 버튼을 누릅니다.


 

<그림 4>




C:\Windows\sysbckup 폴더에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을 생성합니다.


 

<그림 5>




이제 C:\Windows\sysbckup 폴더를 보면 rb000.cab, rb001.cab 등으로 모두 다섯 개의 파일이 저장돼 있는데, 날짜와 시간을 기준으로 가장 최근에 생성된 rb001.cab 파일이 조금 전 백업한 파일입니다.

나머지 파일은 윈도우가 부팅이 성공적으로 될 때마다 자동으로 백업한 예전 레지스트리 파일입니다.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바로 이 백업 파일을 복구하면 이전 윈도우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Tip 1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백업할 수도 있습니다. 완전 도스 모드로 부팅한 후 도스 프롬프트 상태에서 ‘scanreg/backup ‘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키를 누릅니다. 그럼 시스템 파일과 레지스트리 파일이 백업됩니다.


Tip 2

윈도우 레지스트리 자동 백업 파일의 개수는 기본으로 5개만 만들도록 설정돼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이 많으면 많을수록 최근 환경으로 돌아갈 수 있고, 더 섬세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 백업 파일의 개수를 늘려보겠습니다.



레지스트리 파일 개수는 윈도우 폴더에 있는 scanreg.ini 파일의 ‘MaxBackupCopies=5’ 라는 문자열에 정의돼 있습니다. 이 수치를 10으로 변경하면 윈도우는 이제 최대 10개까지 레지스트리 파일을 백업합니다.

Tip 3

scanreg/opt로 간편하게 레지스트리 최적화(윈도우9x만)

레지스트리 정보 중, 실제로 윈도우에서 쓰이고 필요한 내용만으로 깨끗이 청소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바로 ‘opt’입니다.

도스창을 열고 scanreg/opt 만 입력하고 엔터키를 치면, 아무런 메시지 없이 순식간에 안 쓰는 레지스트리 키를 압축하고, 필요 없는 정보는 삭제까지 합니다. 참고로 opt는 optimize의 약자입니다.


(2) 레지스트리 복구

백업한 레지스트리 파일로 시스템을 복구하려면 ‘scanreg/restore’ 명령어를 이용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파일은 윈도우 시작과 함께 지속적으로 윈도우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참조하기 때문에 윈도우에서는 복구할 수 없고 ‘완전 도스 모드’(MS-DOS 모드에서 시스템 다시 시작은 안됨)에서만 복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기타 이유로 윈도우로 부팅할 수 없다면 부팅 디스켓으로 부팅합니다)가 부팅할 때 [F8], [Ctrl] 키를 누르고 있으면 부팅 메뉴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5.Command Prompt Only 메뉴’를 선택하면 도스 모드로 빠지면서 도스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도스 프롬프트(C:\)에서 아래처럼 입력하고 엔터키를 칩니다(만일 restore 옵션 대신scanreg/fix 옵션을 썼다면 <그림 7>처럼 선택적 복구가 아닌 자동으로 전체 복구를 진행합니다).

scanreg/restore


 

<그림 6>




 


 

<그림 7>





그럼 위와 같은 레지스트리 복구 화면이 나타나는데 여기서 ‘Started’ 상태의 가장 최근 날짜에 있는 백업 파일을 화살표키로 선택한 후, 엔터키를 칩니다.

화면 하단에 ‘Restoring system files…’ 라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레지스트리를 복구중인 화면이 나옵니다.


 

<그림 8>




복구가 끝나면 ‘이전 레지스트리 파일의 복구가 모두 종료되었습니다. 새로운 레지스트리 파일을 적용하려면 시스템을 재부팅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나옵니다. 엔터키를 누르면 윈도우가 부팅합니다.

(3) 윈도우XP에서 백업과 복

윈도우XP에서는 ‘레지스트리 파일만’ 백업하는 경우와 윈도우XP의 자체 백업 유틸리티를 이용할 때 레지스트리 파일이 포함되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백업 유틸리티에서 ‘시스템 상태 데이터’ 백업 방식을 선택하면 레지스트리 파일뿐 아니라 시스템 파일, 부팅 파일도 백업하기 때문에 나중에 윈도우가 부팅할 수 없을 정도로 피해를 입었어도 윈도우로 부팅해서 각종 시스템 파일까지 복구할 수 있습니다. 대신 파일 크기는 레지스트리 파일만 백업할 때보다 훨씬 큽니다.

1) 레지스트리 파일만 백업


 

<그림 9>




순수하게 레지스트리 파일만 백업한다면 윈도우XP 설치 폴더의 \System32\config 폴더에 있는 다음의 5개의 파일을 백업합니다.

default, SAM, SECURITY, software, system

또 사용자 프로필(각 사용자별 로그인 계정) 정보는 config 폴더의 ‘ntuser.dat’ 파일로 저장돼 있습니다. 이 파일은 ‘C:\Documents and Settings\Default User’ 폴더와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 프로필 계정’ 폴더에 NTUSER.DAT 파일과 같습니다.


2) 백업 유틸리티로 백업(윈도우XP 프로페셔널만 지원)


 

<그림 10>




[시작]->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시스템 도구]-> [백업] 메뉴를 누르면 백업 유틸리티를 시작합니다.


 

<그림 11>





[백업 마법사(고급)] 버튼을 누르면 백업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시스템 상태 데이터만 백업] 옵션에 체크합니다.


 

<그림 12>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 백업 파일을 저장할 위치를 선택하고, 백업 이름을 입력합니다.


 

<그림 13>




 


 

<그림 14>





지금까지 백업 설정을 확인하고 이제 [마침] 버튼을 누르면 백업이 시작됩니다. 소요 시간과 백업 파일 크기는 시스템 성능과 윈도우XP 설치 시, 설치 옵션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그림 15>



 


 

<그림 16>



 


 

<그림 17>





시스템 상태 데이터 백업 파일을 추후에 복구하려면 <그림 10>에서 [복원 마법사] 버튼을 클릭하면 복원 마법사를 시작합니다. 왼쪽 창에 이전에 작성해 둔 백업 파일이 나타납니다. 파일 앞에 있는 ‘+’ 를 클릭하면 [System State] 옵션이 나타납니다.

이 옵션을 체크한 후,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복원 마법사 완료 창에서 [마침] 버튼을 누르면 복원을 시작합니다. 만일 ‘대체 위치로 복구하지 않으면 시스템 상태가 복구될 때 현재 시스템 상태를 덮어씁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면 [확인] 버튼을 누르고 계속 진행합니다.

시스템 상태 데이터만 백업 방식은 윈도우 인터페이스가 아닌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후 명령줄을 쓸 수도 있습니다.

명령 프롬프트(시작-> 프로그램-> 보조프로그램->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후 명령 프롬프트(C:\WINDOWS\System32> )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한 후 엔터키를 칩니다.

C:\WINDOWS\System32>ntbackup backup systemstate


 

<그림 18>




참고로 ntbackup 명령을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해서 파일을 복구할 수는 없습니다.

(4) 윈도우XP로 부팅할 수 없을 때 레지스트리 복구

윈도우XP를 시작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백업 유틸리티를 이용한 복구도 여의치 않다. 이 때는 세 가지 방법으로 레지스트리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1) 부팅메뉴에서 복구

a. 윈도우98에서 부팅할 때 부팅메뉴로 들어가기 위해 [F8] 키를 누른 것처럼 같은 시점에서 [F8] 키를 누른다.

b. [마지막으로 성공한 구성(작동한 최근 설정값)] 메뉴에 커서를 놓고 엔터키를 칩니다.

c. 그럼 마지막으로 윈도우를 종료했을 때 윈도우에서 저장한 레지스트리 정보와 드라이버설정을 사용하여 윈도우를 부팅합니다.

2) MS-DOS 시동 디스크 복구

이 방법은 윈도우XP가 설치된 파티션이 FAT32일 경우에만 해당합니다. MS-DOS 시동 디스크를 만들려면 탐색기에서 ‘3.5 플로피(A:)’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누른 후 [포맷]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림 19>




하단의 [MS-DOS 시동 디스크 만들기] 옵션에 체크하고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동 디스크가 완성됩니다. 디스크 표면에 ‘윈도우XP’ MS-DOS 시동 디스크’라고 메모해 둡니다.

윈도우XP에 내장된 백업 유틸리티로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면 레지스트리 파일과 함께 시스템 관련 파일도 백업한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또한 C:\WIDOWS\repair 폴더에도 레지스트리 파일이 백업됩니다.

따라서 ‘repair’ 폴더에 있는 레지스트리 파일을 C:\WINDOWS\system32\config 폴더로 복사하면 백업된 상태 그대로 레지스트리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도스 프롬프트에서 아래와 같이 copy /y 명령을 이용해서 복사합니다. ‘y’ 옵션은 대상 폴더에 동일 파일이 있을 경우 확인 메시지 없이 바로 복사하라는 뜻입니다. 각 라인 마지막에서 엔터키를 칩니다.

A:\> C:\

C:\cd c:\windows\system32\config

C:\Windows\System32\Config>copy /y c:\windows\repair\default

C:\Windows\System32\Config>copy /y c:\windows\repair\ SAM

C:\Windows\System32\Config>copy /y c:\windows\repair\ SECURITY

C:\Windows\System32\Config>copy /y c:\windows\repair\ software

C:\Windows\System32\Config>copy /y c:\windows\repair\ system


(4)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백업과 복구

지금까지의 복잡한 백업과 복구는 윈도우의 백업 유틸리티를 이용했지만 더욱 간편한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내보내기’ 메뉴를 쓰는 것이죠.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한 후 [레지스트리] 메뉴를 보면 ‘레지스트리 파일 가져오기’와 ‘레지스트리를 파일로 저장’ 메뉴가 각각 레지스트리 복구와 백업에 해당합니다.


 

<그림 20>



 


 

<그림 21>




마우스로 ‘내컴퓨터’를 클릭한 후 [레지스트리를 파일로 저장] 메뉴를 누릅니다. 파일 이름을 입력한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레지스트리가 .reg 형식을 가진 파일로 백업됩니다. 파일 이름은 가급적 2002-00-00 형식으로 날짜를 넣어 주기적으로 백업해 두면 위급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백업한 레지스트리 파일을 복구하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레지스트리 파일 가져오기] 메뉴를 누르고 파일을 지정하면 복구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XP에서도 레지스트리 편집기로 레지스트리 파일을 백업(내보내기)하고 복구(가져오기)할 수 있지만 SAM, SECURITY 파일은 백업하지 못합니다.


 

<그림 22>




) 인터넷 관련 레지스트리

* 인터넷 익스플로러 툴바에 배경그림 넣기(윈도우98)



<그림 1>




브라우저 툴바는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처럼 밋밋합니다. 무늬도 없고 늘 보던 색상이 지루하기도 합니다. 친구나 애인 사진을 툴바의 배경그림으로 삽입한다면 웹서핑이 더욱 즐거워질 것입니다.


a.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Toolbar 키를 엽니다.


b. 새로 문자열 값을 ‘backbitmap’ 이라고 등록하고 [값의 데이터]는 ‘타일.bmp’라고 설정합니다. 타일.bmp는 윈도우 폴더에 있는 기본 비트맵 파일입니다. 타일.bmp 파일 크기와 비슷한 비트맵 이미지를 만든 후 타일.bmp 대신에 입력하면 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입력줄의 자동 완성 확실히 굳히기(윈도우98/XP)






주소입력줄에 ‘empas’라고만 입력해도 나머지 www와 com이 앞, 뒤로 자동으로 붙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그런데 인터넷 익스플로러 자동 완성은 기본으로 com, org, edu, (net) 세 개뿐입니다.


버전에 따라서는 net, co.kr, pe.kr 등이 자동 완성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똑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UrlTemplate 까지 갑니다.

b. 오른쪽 창에 1, 2, 3, 4 등의 숫자가 보일 것입니다. 제일 먼저 1의 정보를 참조해서 자동 완성을 기능이 작동하고, 만약 사이트를 찾지 못하면 둘째 정보인 org로 사이트를 찾으라는 뜻입니다.

c. 1, 2, 3, 4의 데이틀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com, org, net 등으로 주소가 하나씩 할당돼 있습니다. ‘www.%s.com’의 ‘%s’ 부분에 입력한 문자가 들어가는 곳입니다. 주소입력줄에서 www.bouml.co.kr라고 친다면 바로 ‘bomul’이 ‘%s’에 해당되고 ‘www’와 ‘co.kr’은 자동으로 앞뒤로 붙습니다.

d. 그렇다면 똑같이 오른쪽 창에 새로운 문자열 값 ‘5’를 만들고 [값의 데이터]는 ‘www.%s.co.kr’라고 설정합니다. pe.kr도 역시 같은 방법으로 추가합니다.

e. 이를 더욱 응용해 주소입력줄에서 ‘computer’라는 문자를 치면 ‘http://www.bomul.co.kr/computer’라고 나타나게 하려면? 간단합니다. 값의 데이트를 ‘bomul.co.kr/%s/’라고 기존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새로 추가합니다.



* 익스플로러 기본 검색 엔진 바꾸기(윈도우98/XP)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기본 검색 엔진은 MSN입니다. 이를 내가 자주 쓰는 검색 엔진으로 교체하면 검색 효율도 높일 수 있고, 검색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브라우저에서 [보기]-> [탐색창]-> [검색] 메뉴를 클릭했을 때 야후 검색 엔진이 나오도록 해보겠습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까지 들어갑니다.

b. ‘Serch Page’ 문자열의 [값 데이터]에 있는 사이트 주소를 바꿉니다. 등록하려는 검색 엔진이 ‘http://www.yahoo.co.kr’ 이라면 이 주소를 [값 데이터]에 입력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타이틀 바에 문자 새기기(윈도우98)






인터넷 익스플로러 상단의 타이틀에는 보통 ‘제작사의 타이틀-Microsoft Internet Explorer’과 같은 형식으로 나옵니다. 바로 ‘Microsoft Internet Explorer’ 부분을 내가 원하는 멋진 문구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Main 까지 갑니다.

b. 문자열 값으로 ‘Window Title’ 이라고 입력한 후 [값의 데이터] 항목에 원하는 문자를 입력합니다. 여자친구 이름이나 옆 동료 별명을 붙이는 것도 좋습니다.



* 다운로드 창은 2개 이상(윈도우98/XP)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한 서버에 접속해서 동시에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 수가 2개로 제한돼 있습니다. 그래서 파일 다운로드 창도 2개 이상은 뜨지 않습니다. 이 제한을 허물어 보죠 참고로 다운로드 전문 관리 프로그램인 프레시다운로드나 플래시겟, 겟라이트 등을 쓰면 2개 이상의 파일을 동시에 받을 수 있습니다.

a.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 \Internet Settings\Connections으로 갑니다.

b. ‘MaxConnectionsPerServer’ 라는 새로운 DWORD 값을 만들고 [값의 데이터] 항목에 ‘5’를 입력하면 최대로 동시 다운로드할 수 있는 파일 수는 5가 됩니다.

* 인터넷 익스플로러 속도 향상(윈도우98)





네트워크의 다른 컴퓨터에 스케줄 작업이 있는지 검사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키를 삭제하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서핑 속도가 빨라진다고 합니다. 윈도우NT/2000과 9x간의 공유폴더 접근이 느린 경우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MS에서도 일반 사용자는 해당 키를 지워도 사용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단 인터넷 익스플로러 캐시가 아주 큰 경우에는 효과가 별루 없을 거라고 합니다. 캐시 크기는 익스플로러를 처음 설치할 때 윈도우가 설정한 캐시 크기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 \Explorer\RemoteComputer\NameSpace까지 들어갑니다.

b. 아래 서브키를 삭제합니다. 다른 건 그대로 둡니다.

{D6277990-4C6A-11CF-8D87-00AA0060F5BF}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종료하고 재부팅할 필요 없이 바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소입력줄의 방문했던 사이트 목록을 없애자(윈도우98/XP)





주소입력줄에서 사이트 주소를 치면 이전에 방문했던 사이트의 주소가 나타납니다. 일부만 입력하면 비슷한 주소의 리스트가 아래에 좌악~ 펼쳐져, 입력 시간을 줄일 수 있어 편리합니다. 하지만 내가 방문한 흔적이 고스란히 드러나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 차원에서는 좋지 않습니다. 또 보안을 생각하면 위험하기도 하고, 레지스트리에 저장한 주소를 불러 오는 것이기문에 조금이나마 리소스를 허비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도구]-> [인터넷 옵션]-> [일반] 탭의 [열어본 페이지 목록] 항목에서 [목록 지우기] 버튼을 누르면 지울 수 있지만 레지스트리를 이용하면 흔적까지 완전히 지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레지스트리에서 지우더라도 웹서핑을 하면 다시 생겨나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지워야 합니다.

a.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Internet Explorer\TypedURLs 이동.

b. 오른쪽 창을 보면 지금껏 방문했던 URL 주소가 나타난다. 제일 상단의 (기본값)을 제외하고 모두 삭제합니다.

* 아웃룩 익스프레스 데이터 저장 위치를 바꿔보자(윈도우98/XP)





아웃룩 익스프레스는 윈도우98을 설치하면 기본 메일 프로그램으로 설정됩니다. 그런데 시스템 오류나 윈도우 재설치 등으로 C 드라이브를 포맷할 때 그동안 받은 메일 데이터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메일함 저장 폴더를 C 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로 설정하면 백업이나 메일함 관리 등 여러모로 편하겠죠.

a.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Outlook Express로 갑니다.

b. 오른쪽 창에서 ‘Store Root’ 문자열을 찾아서 이 문자열 [값의 데이터]에 메일 데이터가 저장될 경로를 정확히 입력합니다.

c. 이 레지스트리 변경은 윈도우 설치 후 아웃룩 익스프레스로 최초 메일을 받기 전에 먼저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아웃룩 익스프레스 스플래시 창 나오지 않게 하기(윈도우98/XP)





아웃룩 익스프레스를 실행할 때마다 그림처럼 스플래시 창이 나옵니다. 굳이 이 창을 볼 필요가 없고 실행 속도를 조금이라도 빠르게 하려면 없애주는 것이 좋습니다.






a.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Outlook Express로 따로 갑니다.

b. 새로운 DWORD 값으로 ‘NoSplash’를 만듭니다. [값의 데이터]는 ‘1’로 설정합니다.



4) 보안 관련 레지스트리

* 레지스트리 접근 절대 금지!(윈도우98)






레지스트리를 보호하려면 일단 백업 파일을 만들고, 그 담에 레지스트리를 수정할 수 없도록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을 막아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도 들어가지 못하기 때문에 절대 주의해야 합니다. 레지스트리 백업에 대한 만발의 준비하고 이번 테스트에 들어갑니다.

a.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System까지 이동합니다.

b. 새로운 DWORD 값을 만듭니다. 이름은 ‘DisableRegistryTools’이고 [값의 데이터]는 ‘1’을 입력합니다.

* 다른 사람의 이름으로 로그온 시 경고 보내기(윈도우98)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접근하려면 부팅할 때 이름과 암호를 입력하고 로그온해야 한다. 그런데 내가 없는 사이에 다른 사람이 내 컴퓨터에 허락없이 로그온할 때, 경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도 함부로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Winlogon을 차례대로 엽니다.

b. 새로운 문자열 값 ‘LegalNoticeCaption’을 만들고 [값의 데이터] 항목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여기선 ‘누구세요?’라고 입력합니다.

c. 이번엔 두 번째 메시지 창을 만들 차례입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Winlogon에서 다시 새로운 문자열 값을 만듭니다. 이름은 ‘LegalNoticeText’, [값의 데이터] 항목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합니다. 여기선 ‘나야 나~’라고 입력했습니다.

재부팅하거나 로그 오프하면 조금 전 만든 경고창을 볼 수 있습니다. 만약 자동으로 로그온하도록 설정해 놓았다면 경고 메시지 창 때문에 자동 로그온 과정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 시작 화면에 ‘Administrator’ 계정 등록(윈도우XP)



<그림 12>




 



<그림 13>



윈도우2000은 기본 관리자 계정인 ‘Administrator’가 로그인 화면에 나타나지만, 윈도우XP는 자기가 만든 계정이 기본 계정으로 등록돼 Administrator 계정을 잘 쓰지 않습니다. 이 계정을 자주 애용하는 편이라면 시작 화면에 등록해 두고 쓰는 것이 낫겠죠.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Winlogon\SpecialAccounts\UserList 까지 이동합니다.

b. DWORD 값으로 ‘Administrator’를 만들고, [값 데이터]는 ‘1’로 설정합니다.

c. 윈도우를 다시 시작합니다



* 파일/프린터 공유 금지(윈도우98)





다른 컴퓨터와 파일을 주고 받을 일이 없고, 프린터 공유도 안쓰면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보안 때문에라도 파일/프린터 공유를 해제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제 파일은 메신저로 보내고 프린팅은 옆 사람에게 부탁해야 겠네요.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Network까지 들어옵니다.

b. DWORD 값으로 ‘NoFileSharing’와 ‘NoPrintSharing’을 각각 만듭니다.

c. 각각의 데이터 값은 ‘1’로 설정합니다.

네트워크 환경 등록정보를 열면 ‘파일 및 프린터 공유’ 메뉴가 사라졌습니다.

*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접근 금지(윈도우98)





제어판이나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의 [등록 정보] 메뉴를 누르면 나타나는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 창을 아예 열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공공 장소에서 쓰는 컴퓨터의 해상도나 그래픽 설정 변경 시도를 막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도 디스플레이 정보를 수정할 수 없기 때문에 이 키를 꼭 기억하던지 백업 파일에 의지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a.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System까지 접근합니다.

b. 새로운 DWORD 값 ‘NoDispCPL’을 등록하고 [값의 데이터] 항목에는 ‘1’로 설정합니다.

이제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를 보려고 하면 디스플레이 정보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경고 창이 뜰 것입니다.



* 네트워크 등록 정보 막기(윈도우98/XP)





조금 전 디스플레이 등록 정보를 막은 것처럼 함부로 네트워크 정보를 변경하거나 내 네트워크 정보를 바꾸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모르는 사람이 네트워크 환경을 건드렸다간 인터넷 접속이 안되고 필요 없는 서비스까지 설치해서 시스템에 부담만 줄 수 있습니다.

역시 자신도 네트워크 등록 정보 창을 열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a.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Network로 들어갑니다.

b. 새로운 DWORD 값으로 ‘NoSetup’을 만들고 [값의 데이터] 항목은 ‘1’로 설정합니다. c. 윈도우를 재시작합니다.



* 로그온 암호 못바꾸게 하기(윈도우98)





네트워크 로그온 암호는 제어판 [암호] 항목으로 들어가면 바꿀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리를 잠시 비운사이에 다른 사람이 암호를 바꿀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이것이 불안하다면 아예 [암호] 항목이 실행할 수 없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a.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 \System으로 이동합니다.

b. 새로운 DWORD 값으로 ‘NoSecCPL’을 만들고, [값의 데이터]는 ‘1’를 적습니다. 이제 제어판의 [암호] 항목은 실행되지 않습니다.



5) 기타 레지스트리 수정

* 사용자/회사 이름 바꾸기(윈도우98/XP)






윈도우 설치 도중에 입력하는 사용자 이름과 회사 이름은 한 번 입력하면 다시 설치할 때 까지는 바꾸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회사 이름이 변경됐거나 정품 등록 때문에 사용자 이름을 다른 이름으로 바꿔야 할 때가 있습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으로 들어갑니다.

b. 오른쪽 창의 ‘RegisteredOwner’, ‘RegisteredOrganization’이 각각 사용자 이름과 회사명을 의미합니다. 이 문자열의 [값 데이터] 항목에 원하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 윈도우 원본 CD 경로 바꾸기(윈도우98)





윈도우 원본 CD나 하드디스크에서 윈도우를 설치할 때 원본 파일이 저장된 당시 경로는 레지스트리에 저장됩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 파티션 조정 등으로 CD-ROM 드라이브 문자만 바뀌어도 시스템은 최초 설치 시 경로만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보통 새로운 하드웨어 설치나 네트워크 설정 변경으로 관련 파일이 필요할 때 윈도우 원본 CD가 있는 경로 지정을 요구합니다. 이럴 때 일일이 변경된 경로를 지정하는 것은 귀찮습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tup로 들어갑니다.

b. 오른쪽 창의 ‘SourcePath’ 문자열의 [값 데이터] 항목에 새로운 경로를 입력합니다.

c. 이후부터는 윈도우 구성 요소를 추가하거나 드라이버를 새로 설치할 때 변경한 경로를 인식하고 자동으로 파일을 설치합니다.



* 윈도우 시리얼 번호 알아내기(윈도우98)





윈도우 설치 중간에 입력하는 시리얼 키는 원본 CD의 앞면이나 뒷면에 인쇄돼 있습니다. 그런데 원본 CD를 분실했거나 백업본을 만들어 놓으면서 미쳐 시리얼 번호를 적어 놓지 못하기도 합니다. 역시 레지스트리에는 모든 것이 기록돼 있습니다.

a.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으로 이동합니다.

b. 오른쪽 ‘ProductKey’ 문자열 [값의 데이터] 항목을 보면 시리얼 번호가 나와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레지스트리 무너뜨리기 연재 마지막 편으로, 잘 나가는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소개하고, 자세한 사용법을 설명드릴께요.


RegistryScan 4.01(윈도우98)

프로그램을 삭제해도 그 흔적이 레지스트리 이곳저곳에 남아 있어서, 잔재까지 완전히 삭제하려면 레지스트리 검색 프로그램이 아니면 여간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레지스트리에는 등록됐지만 실제로는 디스크에 프로그램의 경로가 없거나 파일이 존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불량 레지스트리 리스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삭제하려는 레지스트리 키가 정말 필요 없는 지를 확인하려면 ‘참조 디렉토리’에서 제시하는 실제 프로그램의 경로를 보면 도움이 됩니다. 참조 디렉토리에 있는 경로가 정말로 탐색기에 없다면 삭제해도 좋습니다. 참조 디렉토리가 곧 안전 장치 역할을 하는 셈입니다.

참조 디렉토리도 믿지 못한다면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것을 대비해 레지스트리 정보를 .reg 파일로 직접 저장합니다. 이후, 이전 레지스트리 환경으로 돌아가고 싶으면 저장했던 레지스트리 파일을 그대로 복원합니다.

레지스트리 청소 외에도 CPU와 메모리 사용률을 그래프로 표현하고, 하드디스크 정보, 모니터 끄기/켜기, 로그 오프 등 시스템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실행 프로그램 리스트’에서 강제로 프로그램을 종료할 수는 있지만, 종료하려는 프로그램이 윈도우에 꼭 필요한 프로세스면 주의해야 합니다.

윈도우98/Me/NT/2000에서 쓰는 프리웨어입니다. 1.[불량 레지스트리 분석]-> [검색 시작] 메뉴를 클릭하면 잘못된 레지스트리 정보를 검색합니다.







2. [불량 레지스트리 분석]-> [레지스트리 백업] 메뉴를 클릭해서 만약을 대비해 레지스트리를 백업합니다.

3. 선택한 레지스트리 키값과 프로그램 경로는 하단에 나타납니다.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면 레지스트리를 삭제합니다. 여러 개 파일을 선택하려면 마우스로 드래그하거나 [Shift] 키를 누른 후 삭제할 레지스트리를 선택합니다.





4. 설치한 프로그램을 삭제하려면 [설치 프로그램 리스트]-> [설치 프로그램 리스트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삭제할 옵션에 체크합니다. 오른쪽 하단 [설치 프로그램 삭제]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을 언인스톨합니다.







5. 시스템 전반에 관한 시스템 정보는 [시스템 메모리 보기] 메뉴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6. 현재 실행하고 있는 프로그램 정보를 보려면 [실행 프로그램 리스트]-> [실행 프로그램 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프로세스의 우선 순위를 바꾸려면 [Base Priorty] 메뉴에서 선택합니다.






Easy WinCleaner 2001 v2.10(윈도우98)

꾸준한 업데이트와 새로운 기능 추가로 널리 알려진 국산 프로그램입니다.

먼저 ‘자동 최적화’ 항목은 사용자가 일일이 각종 최적화 작업을 실행하는 대신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레지스트리 수정이라는 작업 특성 때문에 ‘안전하게 최적화’, ‘최대한 최적화’ 선택 사항을 추가했습니다.

’레지스트리 최적화’ 항목은 기존 레지스트리 유틸리티와 비슷한데 레지스트리에 있는 불필요한 정보를 지우고, 잘못된 프로그램 정보, 시작 프로그램에서 링크가 끊어지거나 정보가 없는 데이터를 정리합니다.

검색 결과 리스트에 있는 레지스트리 정보는 모두 쓸데없는 레지스트리로 판단해도 좋지만, ‘[값-데이터]’ 항목에 제시한 실제 폴더 경로 데이터를 확인한 후에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지우려는 키 값이 많을 때는 마우스로 끌어서 선택한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에서 삭제 메뉴를 누릅니다.

만일 레지스트리 최적화 후에 시스템에 이상이 생겼다면 ‘도구모음’-> ‘최적화 전 레지스트리 복구’ 항목을 선택해 다시 복구할 수 있습니다.

레지스트리와 관계는 멀지만 디스크/인터넷 최적화, 시작 프로그램 관리 유틸리티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윈도우 필수 시작 프로그램은 검색하지 않고 사용자가 설치한 프로그램 중에서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한 프로그램만 검색합니다. 윈도우 필수 시작 프로그램까지 보려면 ‘숨겨진 시작 프로그램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하지만 숨겨진 시작 프로그램은 윈도우에서 필요한 파일입니다. 삭제하지 마세요.

윈도우95/98/ME/NT/2000에서 50회 쓸 수 있는 셰어웨어입니다.

1.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등록 안내 화면과 실행할 수 있는 횟수를 표시합니다. [프로그램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프로그램 메인 창이 나타납니다.

2. 프로그램이 알아서 자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최적화하도록 하려면 [자동 최적화] 버튼을 클릭한 후, [레지스트리 자동 최적화], [안전하게 최적화 하기] 옵션을 선택합니다. [자동 최적화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최적화를 실행합니다.








3.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최적화하려면 왼쪽 두 번째 [레지스트리 최적화] 버튼을 클릭하면 레지스트리 최적화 창이 뜹니다. [레지스트리최적화]-> [필요한 레지스트리 검색]메뉴를 누르면 레지스트리 검색을 시작합니다. 그 전에 [설정]-> [레지스트리 백업 여부]-> [최적화전 레지스트리 백업 함] 메뉴에 체크합니다.






 






4. 검색 결과 리스트에서 삭제하려는 항목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단축메뉴에 [선택된 레지스트리 삭제] 메뉴를 누릅니다. 삭제하려는 항목이 많을 경우에는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영역을 표시한 후 삭제해도 됩니다. 전체 리스트를 삭제하려면 검색된 레지스트리 레지스트리 전체 삭제’ 메뉴를 클릭합니다.









5. 레지스트리 삭제 후 윈도우에 이상이 생겼을 경우, [도구모음]-> [최적화 전 레지스트리 복구] 메뉴를 선택한 후 백업한 파일을 불러오면 복구할 수 있습니다.

6. 시작 프로그램을 정리하려면 [시작 프로그램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시작 프로그램 매니저 창에 검색한 시작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숨겨진 시작 프로그램까지 보려면 [시작프로그램]-> [숨겨진 시작 프로그램 모두 보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7. 삭제할 시작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 오른쪽 하단의 [선택삭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RegCleaner 4.3.0.780 (윈도우98/XP)

일반적인 레지스트리 청소 프로그램은 레지스트리에서 키값을 검색해서, 실제로 해당 키값이 엔트리에 존재하지 않으면 제거하는 방식을 택합니다. 하지만 RegCleaner는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프로그램 목록을 보면서, 체크 박스의 선택 여부에 따라 그 프로그램과 연관한 엔트리를 자동으로 삭제합니다.

목록에서 삭제할 프로그램을 선택할 때는 정말 필요 없는 프로그램인지 탐색기에서 확인해야만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없습니다. 프로그램 파일 자체를 지우는 것은 아니지만 레지스트리에 등록된 ‘옵션’과 ‘설정 정보’가 없어지기 때문에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

해당 소프트웨어를 선택하고 제거 버튼만 누르면 레지스트리를 정리할 수 있을 정도로 사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수동 삭제에 자신이 없다면 최적화 버튼을 이용합니다. 그럼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최적화합니다.

레지스트리 청소를 도와주는 기능으로 시스템 DLL/공유 DLL 파일 보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공유 DLL 파일은 여러 프로그램이 동시에 사용하는 파일이기 때문에 삭제 시에는 주의합니다.

특히 다국어 버전으로 출시로, 도움말 메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메뉴가 한글이다. 윈도우95에서는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멀티 프로세서(CPU 2개 이상) 시스템에서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프로그램을 실행할 수 없다고 합니다.

윈도우9x/Me/NT42000/XP에서 쓰는 셰어웨어입니다.

1. 설치 도중 에러메시지가 표시되면 [무시] 버튼을 눌러 그대로 설치를 진행합니다. 2. 한국어로 된 메뉴를 보려면 [Options]-> [Language]-> [Select Language]-> 'Korean.rlg' 파일을 선택하면 한글 메뉴로 바뀝니다.








3. [소프트웨어] 탭을 누르고 삭제할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우측 하단의 [선택한 항목 제거]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프로그램이 목록에서 사라집니다.







4. [시작 목록] 탭을 클릭하면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된 프로그램이 나타납니다. 삭제하려는 항목을 선택한 후 [선택한 항목 제거] 버튼을 누릅니다.







5. [추가/제거 메뉴] 탭을 누르고 삭제하려는 항목을 선택한 후 역시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사용하지 않는 시스템/공유 DLL 파일을 삭제하려면 [도구] 메뉴의 [시스템 DLL 파일 보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삭제할 항목을 선택한 후 [선택한 항목 제거] 버튼을 누릅니다.








7. [도구]-> [레지스트리 청소]-> [모든 청소 수행] 메뉴를 누르면 레지스트리의 잘못된 엔트리를 자동으로 검색합니다. [옵션]-> [레지스트리 청소]-> [방법] 메뉴에서 선택한 옵션에 따라 자동 혹은 수동으로 레지스트리를 청소합니다.







Customizer XP 1.7.6 Build 2200(윈도우2000/XP 전용)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각 키를 수정하지 않고 프로그램에서 제시하는 옵션 선택에 따라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레지스트리 트윅 전담 메뉴인 ‘Registry Tweak’ 메뉴에는 Internet Explorer, Explorer(탐색기), Internet, Start Menu(시작 메뉴), 시스템, 기타 등으로 각 영역이 나뉘어져 있습니다.

각 영역을 클릭하면 오른쪽 창에 그에 해당하는 레지스트리 옵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선택한 옵션은 레지스트리에 반영되고, 옵션을 해제하면 역시 레지스트리에 삭제되는 구조로, 레지스트리의 각 키에 들어가서 직접 키를 수정하고 값을 바꾸고 하는 번거로운 절차가 없습니다.

윈도우 기본 인터페이스를 따랐고, 안정성과 작업 속도는 인터페이스 만큼이나 매끄럽습니다. 비록 영문이긴 하지만 각 옵션에 마우스를 가져갈 때마다 해당 옵션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하단에 나타나기 때문에 선택한 옵션이 어떤 효과를 가져 오는지 알 수 있어 편리합니다.

레지스트리 관련 기능외에도 ‘System Tools’ 메뉴에는 제어판의 특정 항목을 숨기거나, 메모리 최적화, 하드디스크 청소 등 꼭 한 번 사용해 볼만한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특히 특정 확장자에 대해 여러 개의 연결 프로그램을 등록할 수 있고, 윈도우 디렉토리 변경 등 다양한 기능이 숨어있습니다.

Customizer 2000 버전(cstmiz.exe)은 윈도우9x/Me에서, Customizer XP 버전은 윈도우2000/XP(cstmizxp.exe)에서 씁니다.

모든 기능을 10일 동안 또는 45회 실행하는 셰어웨어입니다.

1. 왼쪽 [Registry Tweak] 메뉴에 있는 항목이 레지스트리 수정과 관련한 내용입니다. 각 항목을 클릭하면 그에 해당하는 레지스트리가 오른쪽 창에 나타납니다.

2. [Explorer] 항목을 누르고 [Show Windows Version Number] 옵션을 선택하면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 구석에 윈도우XP 버전명이 나타납니다.







3. 단축 아이콘 화살표를 없애려면 [Remove Arrow Symbol on Shortcut] 옵션에 체크합니다.

4.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본 검색 엔진을 바꾸려면 [IExplorer] 항목을 선택하고 [Change Default Search Engine] 옵션을 선택합니다. 하단의 [Your Serch Engine] 항목에서 검색 엔진을 선택하거나 직접 원하는 검색 엔진 주소를 입력합니다.







5.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기본 다운로드 경로를 바꾸려면 [Change Download Folder] 옵션을 선택하고 하단의 [Select Download Folder] 메뉴에 경로를 지정합니다.

6. [시작] 버튼에 있는 제어판이나 프린터 메뉴를 제거하려면 [Start Menu] 항목을 선택하고 [Remove Control Panel and Printers Menu] 옵션에 체크합니다.







7. 아이콘 색상수를 높이면 아이콘을 더욱 깔끔하게 표시합니다. 아이콘 색상수를 변경하려면 왼쪽 창에서 [System] 항목을 선택한 후 [Change Icon Color Format] 옵션을 선택합니다. 참고로 아이콘 색상수가 높을수록 리소스는 더 많이 씁니다.






Click To Tweak [Fusion](클릭 투 트윅 퓨전) 1.052(윈도우98/XP)


‘더 빠르게, 더 편리하게, 다르게’ 라는 모토를 내걸고 애니메이션과 퀘이크 매니아 고등학생이 만든 프로그램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하면 외국 제품부터 떠올렸고 불편한 점이 있어도 하소연할 곳이 없었는데, 국내 개발자가 만들었기에 초보자 심정을 잘 반영했다.

일단 투명한 인터페이스에 잘 정돈된 메뉴가 눈에 띕니다. 실제로는 레지스트리 편집 프로그램인데 레지스트리 전문 편집보다는 윈도우를 사용자 편에서 입맛에 맞게 꾸밀 수 있는 성격이 강합니다.

하지만 윈도우 설정을 사용자가 바꿀 수 있다는 것은 레지스트리 설정 변경을 해야 하기 때문에 레지스트리 편집 프로그램에서 벗어나진 못합니다.

기본 실행 방법은 Customizer XP처럼 해당 옵션을 선택해서 레지스트리 편집 효과를 노립니다. 시스템, 인터넷, 레지스트리, 유저 인터페이스 등으로 분류했는데 레지스트리 청소와 최적화는 ‘레지스트리’ 메뉴에서 전담합니다.

역시 가장 큰 특징은 작은 실행 파일에 20여 개의 다양한 도구와 작은 실행 파일 크기와는 반비례한 각 메뉴별 세세한 기능입니다. 메모리 설정, 백업, 보안(암호 입력), 부팅, 쉘 아이콘 이름 바꾸기, 시스템 감시, 시스템 등록정보, 윈도우 시작/종료 등 레지스트리를 편집해서 시스템을 최적화하고 시스템 속도를 향상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특히 인터넷 속도 최적화는 단순히 MTU(최대 전송값)값만 고치지 않고 자신의 인터넷 속도를 선택하고 한국통신, 두루넷 등 ISP별로 테스트를 한 후에 세부 최적화까지 진행해 어는 정도 신뢰성을 뒷받침합니다.

윈도우9x/Me/2000/XP에서 쓰는 국산 프리웨어입니다.

1. 왼쪽 [레지스트리] 메뉴를 클릭한 후 오른쪽에서 [레지스트 청소기] 메뉴를 선택합니다. 2. [찾을 조건] 항목에서 원하는 청소 영역을 선택합니다. 밑에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찾을 조건에 맞는 레지스트리 설정을 검색합니다.







 





 






3. 검색 결과 리스트에서 삭제할 항목을 클릭한 후 [선택한 항목 삭제] 버튼을 누릅니다.

4. 레지스트리 청소는 화면 배색, 키보드 언어, 전화 거는 위치 설정, 표준 시간대 항목에 등록된 값 중, 실제로는 거의 쓰이는 않는 값을 지우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전화 거는 위치는 ‘바베이도스’, ‘버뮤다’, ‘도미니카’ 나라 등에서 전화를 걸 일은 거의 없기 때문에 불필요한 항목을 삭제하면 리소스를 아낄 수 있고, 부팅 속도도 빨라집니다.






 






5. 휴지통 숨기기, 아이콘 모두 숨김(바탕화면 사용이 불가) 등 시스템 설정은 [시스템 설정]-> [시스템 설정] 메뉴로 들어간 후 상단에 있는 항목에서 옵션을 선택합니다. 또한 하단의 휠 마우스 막대 움직임에 따라 한번 스크롤할 때마다 볼 수 있는 라인 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6. 각 설정 값을 이해하기 어렵거나 모르겠으면 왼쪽 밑에 [이지 트윅] 버튼을 클릭하고 [속도는 빠르게! 용량은 작게!] 메뉴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그럼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선택한 설정 수준에 맞게 최적화합니다.





7. 이외에도 수많은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 항목을 한글로 풀이했고, 마우스 클릭으로 옵션을 On/Off로 결정할 수 있어 한 번씩 확인해 보세요.

5회를 끝으로 ‘레지스트리, 무너뜨리기’ 연재를 마침니다. 가깝지만 멀었던 ‘레지스트리’에 대한 거부감을 조금이나마 덜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신고

'Windows System > Regist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지스트리란 무엇인가?  (0) 2008.06.02
레지스트리 -참조 [보물섬]  (0) 2008.05.31
레지스트리  (0) 2008.05.30
Windows 레지스트리  (0) 2008.05.30
posted by Terapi

티스토리 툴바